박경식의 특수 클리닉
글쓴이 : 박경식 올린날 : 2002-12-23 13:35;08
아내의 불감증, 남편의 조루 함께 고치는 '10주 플랜'


함께하기 제1주
<1 step>
숨쉬기를 통해 자신의 몸을 안다

천천히 숨을 쉬며 긴장을 푸십시오
10주 플랜의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무엇이든 천천히 해야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것들을 할 때 "이것이 나의 성적 문제를 해결하는 데 무슨 상관이 있어', 혹은 "이것은 시간 낭비야, 정말 하찮은 일을 하네. 싫증난다" 등등의 생각을 갖게 됩니다.
사실 숨쉰다는 것을 가르친다는 자체가 기이하게 여겨질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이미 숨쉬는 법을 알고 있거니와 숨 안 쉬고 사는 사람은 아무도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천천히 숨쉬며 긴장을 푸는 것은 우리 몸의 촉감에 대한 느낌을 아는데 가장 기본이 되는 것입니다.
숨쉬기는 정신을 집중시킬 수 있게 해주며 여러 가지 산만한 생각들을 없애줍니다. 스스로를 실망시킨 무능력, 느낌에 대한 감각과 그 순간의 경험 등은 다 사라지게 됩니다. 숨쉬기를 하면서 다음과 같은 것을 생각하도록 해보세요. 당신의 몸에 대한 모든 감각과 경험에 대해 완전히 문을 열고 당신 자신을 몇 번이나 찾고 계신다고 생각하나요? 당신은 얼마나 자주 당신 파트너와의 만족스럽지 못했던 성경험을 한 기억을 완전히 잊어버릴 수 있나요?


하루에 30분씩 각기 다른 시간에 시도하세요

자, 그럼 이제부터 실제로 시도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것은 당신 혼자 해도 좋고, 부부가 함께 해도 좋습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하루도 거르지 말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완전히 긴장을 풀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하루에 적어도 30분 이상 씩 스스로 해야 합니다. 만약 시간이 없다면 좀 더 짧게 여러 번 나눠서 해도 좋습니다. 최소 1주일간 30분씩 매일 하는데 그 시간을 계속 바꿔서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일하러 가기 전, 점심 시간, 저녁 먹기 전 등.
그럼 구체적인 방법을 알아보도록 할까요. 똑바로 누워서 하든 똑바로 앉아서 하든 편안한 자세를 취할 수 있는 편안한 곳을 택해야 합니다. 방안은 어두운 편이 좋습니다. 당신의 파트너나 아이들 혹은 직장 동료 등 기타 당신 주위의 사람에게 방해를 하지 말아달라고 부탁을 하십시오. 이 시간만큼은.
편안히 편안히… 그리고 조용하게… 복식호흡을 합니다. 눈을 감고 숨을 천천히 쉽니다. 깊게 그리고 마실 수 있는 한 숨을 깊게 들이마십니다. 손을 배에 얹어 놓고 공기가 배까지 내려가 배에 가득 차는 것을 느껴보세요.
자, 이제 숨을 내쉽니다. 배에서 모든 공기가 빠져 나가도록 합니다. 당신이 평상시 하던 것보다 더 깊게 숨을 들이마시고 천천히 내뱉도록 하세요. 숨을 다 내쉰 뒤 잠시 여유를 갖고 다시 천천히 숨을 들이쉽니다. 이것을 의식적으로 10번 합니다.


몸의 긴장은 완전히 푸세요

그러면 당신 스스로 긴장이 풀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모든 것을 잊어버리고 당신 자신의 몸에 대해서만 생각을 집중시키세요. 자신의 몸과 그 몸으로 경험했던 느낌만 깨달을 수 있도록 정신을 집중하세요. 만약 마음 속에 다른 여러 가지 생각이 떠오른다면, 그 생각들이 지나가도록 다시 몇 분 동안 심호흡에 다시 정신을 집중시키십시오.
몸의 각 부위에 따로따로 감각을 가져 보세요. 몸의 어느 부위가 지금 긴장하고 있나요? 긴장하고 있는 그 부분의 근육을 더 굽혀 긴장이 더 가게 하고 그 상태로 몇 초간 있어 보세요. 그런 다음 그 굽힌 근육을 이완시켜 긴장을 풀어봅니다. 그 부위의 긴장이 완전히 풀렸다고 느껴질 때까지 반복합니다. 당신 몸 중 긴장이 되고 있는 부위를 모두 이와 같이 하여 몸 전체의 긴장을 완전히 풀도록 하세요.


기분전환을 시키세요.

때때로 음악을 듣거나, 편지를 읽거나, 사우나를 하거나, 전화를 걸거나, 가벼운 체조를 하는 것은 긴장을 풀고 기분 전환을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약 10분 정도면 긴장이 풀릴 것입니다.
심호흡을 가벼운 몸놀림과 같이 해 볼까요. 호흡에 맞춰 가볍게 움직이면서 긴장을 푸세요. 숨을 들이쉬고 내쉴 때마다 손 또는 발을 움직여 보세요. 숨을 들이쉬고 손을 듭니다. 그리고 숨을 내쉬고 손을 내립니다. 다시 한번 해 보세요. 손이 싫다면 발로 해도 좋습니다. 허리 움직이기, 팔굽혀 펴기 등을 해도 좋습니다.
이런 행동을 할 때 호흡이 다음 순간에 어떻게 변하는지 느껴보세요. 당신의 호흡이 어떤 때 어떻게 변하는지 알려고 노력한 기억이 있나요? 아마도 없을 것입니다. 화날 때와 편안할 때의 호흡이 어떻게 다른지 느껴 보세요. 그 다음 자위할 때도 좋고 상대방에게 애무를 하거나 애무를 받는 도중 혹은 섹스 도중 언제 호흡이 가빠지는 지, 어느 때 호흡이 멈추는지, 어느 때 심호흡이 나오는 지 알아보도록 하세요.
무엇이든 천천히 하세요.
조루 증세가 있는 남성의 특징 중의 하나는 무엇이든 빨리 하는 것입니다. 밥도 빨리 먹고, 걸음도 빠르고. 자, 이제 천천히, 천천히 해 보도록 하세요. 호흡도 천천히, 식사도 천천히, 말도 느리게, 무엇이든 천천히 천천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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