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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없는 성욕
글쓴이 : 박경식 올린날 : 2002-12-23 18:30;27
자체위안에 의한 치료도 개인적으로 나쁜 방법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이것은 우선 배우자에 대해 잘 반응하지 못할 때 사용하는데, 이런 경우 그 이유는 환자가 성적인 느낌을 마음 편히 받아들이고 있지 않거나 혹은 임상적으로 친밀함에 관한 문제가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고 있을 때 문제가 된다.

그러나 이 외에도 자체위안은 어떤 준비도 필요 없다는 점에서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임신 여부에 대한 걱정도 없고, 성병에 대한 공포도 없거니와, 돈이 전혀 들지 않는다는 장점이 잇다.
이런 자체위안을 통해서 성적 만족을 느꼈다면 이것을 배우자에게도 권할 수 있다. 상대간에 쳐다볼 수 있고, 이렇게 함으로써 배우자끼리 더 친밀하게 맺어지는 경우도 있고, 긴장을 풀어주는 경우도 많이 있다. 협력해 주는 배우자가 있는 곳에서 자체위안을 하면 부부의 친밀성을 증가시킬 수 있고, 뿐만 아니라 개인이 자유롭게 성적 느낌을 경험할 수 있게 된다. 남성이 상대로부터 거절당하거나 무시당하거나 하는 데 연연하지 않고 자체위안에 의해서 욕구를 충족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어 오히려 자신감이 증가한다.

또한 여성의 경우, 성교 중에 성적 극치감을 얻지 못한다 하더라도 사랑하는 남자의 품에 안겨 자체위안에 의한 성적 극치감을 얻을 수 있게 되면 자체위안에 대한 죄책감도 사라질 수 있다.
환자의 병력은 상당히 중요하다. 특히 환자가 과거에 정신질환으로 치료받은 사실이 있거나, 특이한 성격의 부모 슬하에서 자란 자녀들은 세심하게 지켜 볼 필요가 있다. 모든 환자가 호소하는 성적인 문제만을 치료하려 들다가는 거의 예외 없이 실패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이것은 근본적으로는 환자 자신이 갖고 있는 문제로 인하여 배우자에 대해서 적개심이나 공포감을 갖고 있는 이유에서이다. 환자 자신이 과거에 정신질환으로 고생한 적이 있다든지, 혹은 배우자가 그런 일이 있다든지, 아니면 환자의 부모의 특이한 성격으로 말미암아 환자 자신의 성격이 형성되어서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배우자에 대한 야릇한 감정을 숨기고 있을 지 모르는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경우는 정신질환 자체에 대한 치료와 거기에 대한 공포나 갈등을 먼저 해소시켜 주고, 그에 맞는 정신 신경증에 대한 항우울증이나 항정신 신경증에 대한 약을 투여해서 모든 불안이나 공포 같은 것이 감소한 후에 치료에 들어가는 것이 좋다.
설리번이란 사람 역시 프로이트가 주장하는 성적 단계와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를 인정하지 않는다. 이 사람은 어떻게 자랐느냐 하는 것이 성장 후에 정신적인 반응에 가장 중요한 결정 인자가 된다고 주장했다. 바꾸어 말해서, 어린 아이가 행복이나 성공, 성적 쾌감을 느끼는 것이 부모의 불안이나 분노, 갈등을 야기시키는 것이라면 어린이는 성공에 대하여 두려움을 갖게 되고 자기 파괴적인 행동을 하게 된다는 것이다. 즉, 이런 형식상에서 길러진 아이들은 무의식적으로 어떠한 성취 자체를 어머니를 상실하거나 어머니의 사랑을 상실하는 것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이러한 현상을 일으킨다고 보고 있다.

그래서 나는 프로이트나 설리번의 개념을 통합해서 만들었다.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즐겨서는 안 된다. 혹시 믿을 값어치가 없다. 그렇게 해서는 안 된다. 너는 실패자다.' 이런 식으로 집안에서 '사랑스러운 자녀'로서 자라지 못하고 오로지 부모 이외의 '단순한 구성원'으로서만 자란 아이들은 패자로서의 역할이나 해야 되고, 또한 하나의 들러리로 존재하기 때문에 다른 가족들이 잘 되는 것에 대해서 박수만치는 존재가 되기 쉽다.

반면에 위의 상황에서 벗어날 경우, 불안을 느껴 자기 파괴적인 행동을 하게 된다. 예를 들어, 어떤 아이가 다섯 살 때 자체위안을 하다가 부모에게 해롭다는 지적을 받았다고 하자. 그 아이가 성장해서 친구들과 어울리다가 다른 데서 이런 지식을 습득하고는 이 자체위안이 별로 해가 없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면 큰 문제가 없을 것이다. 그러나 만약 성장해서도 그런 강박관념이 머리 속에 박혀 있다면 아이는 분명 문제를 일으키게 될 것이다. 그래서 성공과 쾌감에 대해 무의식적인 공포를 갖게 되고, 자기가 취득하는 성공과 쾌감을 죄악으로 생각하고 부끄럽게 느낀다.

어린 아이에 있어 선(善)이란 부모의 즐거움과 승인이며, 악(惡)이란 부모의 분노와 거부이다. 따라서 어린이와 병적인 경쟁을 하는 부모는 어린이의 성공이나 쾌감에 대해 불쾌감을 보일 것이다.
어린 딸이 남편과 귀엽게 장난치는 것을 보고 어머니가 기뻐하지 않고 오히려 적의에 찬 경쟁의 형태로 반응한다면 그 결과 딸아이는 이 세상에 정말 매력있고 훌륭한 여자는 어머니밖에 없다는 것을 깨닫게 되며, 그렇게 행동할 수밖에 없게 된다. 이러한 마음이 자라서는 앞서 말한 그런 형태로밖에 성적 쾌감을 못 느끼게 될 것이며, 이러한 성적 쾌감은 또 하나의 문화적 윤리관에 의해서 자라기도 한다.
따라서 이렇게 어떤 문화적 윤리관으로 성이 나쁘다는 의식을 갖고 있는 부모는 자녀가 성에 대해서 관심을 느끼거나 흥미를 갖게 되면 당연히 불안해하거나 당황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부정적인 태도는 그대로 아이에게도 전해져 아이도 점차 이러한 형태로 자라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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